본문 바로가기

IT

숙제: HTC Desire HD에서 사이애노젠 13.0 커스텀 롬 사용하기

재규어 님께 댓글로 약속한 글을 올립니다. 내일은 도저히 시간을 낼 수 없어 심야에 작성합니다. 혹시 이해가 되지 않거나 제대로 할 수 없다면 즉각 댓글을 남겨주세요. 이 글 요지만 이해하면 이후에는 간단한 문답식으로 풀어나갈 수 있습니다. 기술적인 게 아니라 기계적인 것으로 이해하는 것이 편합니다.

HTC Desire HD는 그 당시(2010년 10월)에는 꽤 괜찮은 기기였지만 그 뒤 모바일 시장의 판도 변화 속에서 HTC 지분이 크게 줄기도 하고 HTC가 안드로이드 4.-0(아이스 크림 샌드위치) 업데이트 약속을 어기면서 XDA-Devlopers의 개발자들이 비공식 후속 버전으로 업데이트해오는 과정에서 현재 사이애노젠 13.0(안드로이드 6.0.1) 시기에 이르렀다. 2010년 하반기에 나온 기기답게 시스템 메모리, 저장 장치(eMMC) 용량이 아주 작어서 펌웨어(운영 체계)나 gapps 자체 크기가 상대적으로 크거나 이후 사용 중 여러 가지 앱을 설치하면 데이터나 캐시 파티션이 거의 포화 상태에 이르러 문제가 생기는 경우가 잦았다. 안드로이드 런타임 형식이 기존 달빅 캐시에서 ART로 바뀌면서 이 현상은 두드러지는데 롬 업데이트 후 새로 부팅할 때 두세 시간 걸리는 것은 보통이었다. 시스템 메모리나 저장 장치 용량을 인위적으로 교체하거나 증설할 수는 없는 일이기 때문에 기존 파티션을 조정해서 외장 mini SD 카드의 파티션을 조정해서 데이터 파티션을 거기에 만드는 방안이 창출되었다.(이렇게 해도 사이애노젠모드 12.1 일일 버전을 업데이트한 뒤 리부팅하면 상당한 시간이 걸리는데 최근 13.0에서는 이 시간이 대폭 짧아졌다) 현재 Desire HD용 사이애노젠 모드 12.1이나 13.0 커스텀 롬 이름 속 aceopt 문자열은 아렇게 파티션을 조정한 것임을 나타내는데 13.0 개발 주기에서는 ace는 빠지고 aceopt 형식만 나온다.
2011년 이후부터 기존 커스텀 롬(ace)과 그것을 업데이트하는 데 익숙해진 사용자들이 이 aceopt 방식으로 바꾸기 위해서는 복구 이미지 즉 aceopt 형식에 맞는 TWRP를 새로 설치한 뒤 /data 파티션을 재조정해야 하는데 이를 모른 채 기존 ace 방식으로 진행하면 100 % 에러가 난다. 아래에서 이에 관한 설명을 최대한 간결하고 요령 있게(?) 써보기로 하는데, Desire HD는 이미 루팅되어 있는 상태에서 sdcard를 ext4 혹은 f2fs 형식으로 바꾼 뒤 클린 플래싱을 하는 것이다. 또, 이렇게 하면 외장 microSD 카드의 데이터는 모두 사라지므로 중요한 데이터는 사전 백업해두는 것이 중요하다.

1. ‘TWRP 2.8.7.0 for aceopt by @jrior001’최신 사이애노젠 13.0 일일 버전과 gapps를 pc에 다운로드한다.

2. Desire HD의 ‘설정 -< 개발자’ 메뉴에서 USB 디버깅 옵션을 가능하게 한 뒤 USB 케이블로 pc와 Desire HD를 연결한다.

3. pc의 명령 프롬프트나 터미널 에뮬레이터를 실행한 뒤 프롬프트에서 아래 명령을 순차적으로 내린다.

1) adb reboot bootloader

2) fastboot flash recovery TWRP-aceopt-2.8.7.0-unofficial.img

3) TWRP 이미지를 성공적으로 설치하였다면 볼륨 버튼을 사용하여 복구 모드를 선택한 뒤 전원 버튼을 눌러 새 TWRP 복구 모드로 진입한다.

4) 앞의 1에서 받아둔 최신 13.0 일일 버전을 Desire HD로 옮긴다. 이건 아래 명령을 내리면 된다.
adb push cm-13.0-20160910-UNOFFICIAL-aceopt.zip /sdcard/
adb push gapps-601-base-20160910-1-signed.zip /sdcard/

4. ‘Wipe -< Advanced wipe’로 들어가 cache, system 파티션의 내용을 삭제합니다.

5. 그 직후 화면 상단에서 data 항목을 선택하고 화면 하단의 'lsquo;Repair or Change File System’를 눌러 sdcard를 ext4나 f2fs 파일 시스템 형식으로 전환합니다.(첨부한 사진 참조)

6. ‘wipe’메뉴를 빠져나와 ‘Install’ 메뉴로 들어가서 12.1 일일 버전을 설치할 때처럼 /sdcard에 복사해둔 최신 13.0 일일 버전과 gapps을 설치하고 리부팅한 뒤 필요한 설정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