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스마트폰이나 태블릿pc에서 플래시 미디어를 재생할 수 없을 때 해결 방법

이제 어도비 플래시 플레이어를 버려할 시점에서 그걸 다루는 걸을 보니 어색한데 이미 써둔 글을 버려야 할 이유는 없어 좀 수정해서 그대로 올려둡니다.

스마트 폰이나 태블릿 pc를 통한 인터넷 이용이 늘어나면서 기존의 웹 사이트들 중 그 웹 페이지를 '데스크탑 모드'와 '모바일 모드'로 제공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사이트에 따라 'pc 화면', '모바일 화면' 등 용어는 다른 경우가 있겠지만, 내용적으로는 동일합니다.
이것은 웹 서버에서 브라우저가 제출하는 유저 에이전트(user agent) 문자열에 맞추어 '데스크탑 모드', '모바일 모드' 페이지를 제공하는 방식으로 실현됩니다.
페이스북에도 유튜브 등 플래시 미디어가 많이 올라오는데, 이것들 중 상당수는 pc 사용자들이 올린 것이라 데스크탑 모드로 되어 있는 경우가 많은데, 이런 동영상을 휴대용 기기에서 보려면 "휴대 전화에서 볼 수 없는 동영상입니다." 혹은 "... 어도비 플래시를 지원하는 기기에서 재생해주세요."라는 메시지만 보이고 동영상을 재생할 수 없습니다.
이 경우에는 아래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웹 브라우저에서 기본 모드(user agent)를 '모바일(mobile)'에서 '데스크탑(desktop)'으로 바꾸어 유튜브 등 플래시 미디어를 만났을 때 유튜브 앱과 브라우저를 선택적으로 사용해서 플래시 미디어를 재생하게 하는 것입니다. 이런 브라우저에는 안드로이드 내장 브라우저(Webkit), Puffin, skyfire, '돌핀 브라우저 HD' 등이 있는데, 내장 브라우저 외는 안드로이드 마켓에서 무료로 전송받아 설치할 수 있습니다. 아이폰이나 아이패드에는 사파리 브라우저가 내장되어 있는데, 안드로이드 폰보다는 브라우저의 유저 에이전트 문자열을 바꾸기 어려우므로 때에 따라 Puffin web browser같은 브라우저가 필요한데 돌핀 브라우저 HD부터 설명합니다.

1 와이파이를 가능하게 한 다음 '마켓' 앱을 실행하여 안드로이드 마켓에 접속한 뒤 검색 창에서 '돌핀 브라우저 HD'를 검색어로 해서 찾습니다. 제대로 찾았으면 그것을 설치합니다.

2. 설치 후 브라우저의 설정에서 기본 모드(user agent)를 '데스크탑(desktop)'으로 해서 저장합니다.
브라우저 설정은, 돌핀 브라우저 HD를 실행하고 스마트폰 하단의 메뉴를 누르면 나타나는 선택 항목 중 '더보기', '설정'을 차례로 누릅니다. 거기서 스크롤해서 아래로 쭉 내려가면 '고급 설정'이 있습니다. 이것을 누른 뒤 나타나는 화면에서 'user agent'를 찾아서 '모바일(mobile)'에서 '데스크탑(desktop)'으로 바꾸면 됩니다.

3. 페이스북 앱을 사용하다가 유튜브 동영상이 있는 경우 그것을 손가락으로 톡 치면 나오는 메뉴에서 먼저 유튜브 앱을 시도해보고 "휴대 전화에서 볼 수 없는 동영상입니다."와 유사한 메시지가 나오면 다시 원래 화면으로 돌아가서 앞서 언급한 절차를 반복하여 돌핀 브라우저 HD를 선택하면 됩니다. 필요하면 유튜브 앱을 쓰는 게 편리하니 돌핀 브라우저 HD를 기본값으로 하지는 말고, 그때그때 수동으로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하면 데스크탑 모드로 올라온 유튜브 동영상을 스마트 폰에서 대부분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안드로이드 내장 브라우저(Webkit)는 실행한 뒤 스마트 폰 아래의 '메뉴' 버튼을 건드리면 나타나는 선택 메뉴에서 '더보기', '설정'을 차례로 선택하여 여러 항목 중 '모바일 보기'를 체크 해제하고 재실행하면 됩니다. 플래시 미디어 재생은 위에서 언급한 대로 하면 됩니다.
안드로이드용 skyfire는 실행한 뒤 브라우저 위에 있는 여러 개의 버튼 중 오른쪽에서 두 번째 버튼을 건드리면 '모바일 모드'와 '데스크탑 모드'로 번갈아 바뀌므로 위 돌핀 브라우저 HD보다는 편리하지만, 재생 화면을 확대할 수는 없습니다. 안드로이드 앱은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서 무료로 받아서 설치할 수 있습니다.

아이폰이나 아이패드는 사파리 브라우저에서 유튜브나 국내의 판도라 TV의 동영상은 제대로 재생하는 것도 있고 재생하지 못하는 것도 있습니다. "... 어도비 플래시를 지원하는 기기에서 재생해주세요."라는 메시지가 나오면서 재생되지 않는 경우도 있고, 아예 에러 메시지도 없이 재생이 안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5.24일 오후 10시 50분 현재 페이스북의 첫 페이지에 올라와 있는 유튜브 플래시 미디어를 아이패드2로 테스트해보니 10개 중 3개 정도만 제대로 재생하고 나머지는 위에서 언급한 그대로입니다. 플레시 게임이 많은 Daum 키즈짱이나 야후 꾸러기 등에서는 재생 화면이 온통 검게 변해버리는 문제가 나타납니다.
유튜브 앱으로 유튜브에 바로 접속해서 동영상을 시청하는 것은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모바일 모드로 동작하는 유튜브 앱이 유튜브 서버에서 제공하는 모바일 모드 동영상을 재생하기 때문입니다.
문제는, 스마트 폰 등 모바일 모드에서 올린 동영상을 사파리(기본 설정이 모바일 모드)가 잘 재생하지만, pc 등의 데스크탑 모드에서 올린 동영상은 제대로 처리하지 못하는 것입니다.
결국 아이패드 1은 물론 아이패드 2에서도 이런 사이트는 위에서 언급한 Puffin web browser같은 데스크탑 모드 브라우저를 병용할 수밖에 없습니다.

안드로이드 내장 브라우저와는 달리 아이폰이나 아이패드 사파리 브라우저 설정 항목에는 모바일 모드, 데스크탑 모드를 선택할 수 있는 항목이 아예 없는데 pc용(ms 윈도우즈용) 사파리에서는 개발자 관련 항목이 나타나게 설정하면 이런 해당 항목이 나타납니다.

아이폰이나 아이패드용 사파리에서 데스크탑 모드를 가능하게 하려면 이른바 탈옥(jailbreak)을 해서 다른 도구를 쓰거나 특정 파일을 수정하는 까다로운 일을 수행해야 하는데, 이것은 제조사측에서 금지하는 것이고 일반인들이 하다가는 문제만 생기고 사후 서비스도 받지 못할 가능성이 크므로, 평소에는 속도도 빠르고 안정적인 모바일 모드 사파리를 쓰다가 재생되지 않는 플래시 미디어를 만나면, 데스크탑 모드 Puffin 브라우저를 별도로 실행해서 동일한 인터넷 주소로 접속해서 처리한 뒤 다시 것이 현명할 것입니다.
Puffin web browser는 아이튠즈 앱 스토어(iTunes App Store)에서 구할 수 있습니다. ( http://itunes.apple.com/kr/app/puffin-web-browser/id406239138?mt=8 참고 )
아미패드 2에서는 바로 앱 스토어에 접속하여 설치할 수 있던데, 아이패드 1의 경우는 확신이 없습니다.(pc에서 윈도우즈 iTunes를 실행해서 0.99 달러 지불 절차를 거친 다음 내려받고 다시 이것을 USB 케이블로 연결된 아이패드 1로 전송해야 할 수도 있을 겁니다.)
Puffin web browser는 기본 설정이 데스크탑 모드입니다.
혹시 오디오 문제가 생긴다면, Puffin을 실행한 뒤 브라우저 윗줄에 있는 아이콘 중 오른쪽 끝의 화살표 아이콘, '설정'(Settings)를 차례로 누르고 'Falsh Plugin'에서 'Audio Streaming'을 가능하게 한 뒤 'Done'을 살짝 누르면 됩니다.
그리고 플래시 미디어 재생 중에 중단하는 경우나 재생이 끝났을 때는 브라우저 윗줄에 있는 제목(탭, tab)을 보면서 현재의 재생 화면을 지우고 원래의 페이지로 돌아갈 수 있습니다. 제가 사용해본 지 이틀밖에 되지 않아 그 밖에 어떤 문제가 있는지는 전체적으로 파악할 수 없습니다.
지금은 아이폰이나 아이패드에서 이걸 쓰면 데스크탑 모드 플래시 미디어 재생이 가능하다는 것(working version)을 강조할 뿐입니다.
이것이 완전한 대안은 아니지만 애플측에서 아이폰이나 아이패드 사파리의 유저 에이전트 설정을 바꿀 수 있게 해주지 않는 한, 별 수 없는 선택입니다.
편법으로 플래시 미디어를 직접 다운로드해서 시청할 수 있고 또 여러 가지 이유에서 그렇게 많이 하지만, 이것은 때때로 바이러스 등 악성 코드에 감염될 위험이 상존하기 때문에 권유할 만한 방법은 못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