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XDA-developers 사이트에 의무적으로 글 올리기 ^^

XDA-Devlopers 사이트에 출입하기 시작한 게 2010년 겨울 무렵이었으니 꽤 지났는데 그동안 질문을 하기 위해서나 논평을 하기 위해 글을 올린 적은 한 번도 없었습니다. 코딩 관련해서는 별 할 말도 없었고 루팅하는 방법, 컴파일하는 방법 등이야 이미 잘 정리된 문서가 있었고 그걸 보고 따라하면 되는 것이므로 별 의문이 생길 여지도 없었고 거의 매일 올라오는 일일(nightly) 버전은 OTP 방식 혹은 다운로드 후 twrp 복구 모드에서 수동으로 처리하면 되는 것이니...
그러다 글을 올려야 할 필요를 느끼게 되었습니다. 이번에 며칠 매달려 해결했지만 사이애노젠모드 13.0(안드로이드 6.0.1)가 동작하는 Desire HD에서 전화를 걸거나 받을 수 없는 황당한 문제를 겪고 있었는데도 해당 포럼에서는 그에 대한 구체적 질문이나 답변을 찾기 어려웠습니다. 정작 문제는 다른 포럼의 한 글타래(쓰레드)를 보고 나서 해결했지만 어떤 의문점이나 문제 제가해야 할 사안에 대해서 그냥 보고만 지니치려니 답답했습니다.
문제는, 이 사이트에서는 그 누구든지 가입 후 허용된 포럼(주로 Q&A 관련) 에 글을 10회 올리고 난 뒤에야 특정 주제를 다루는 포험에 글을 올릴 수 있게 해놓았다는 것입니다.
해서 어제부터 이 건수를 채우기 위해 글을 올리기 시작했습니다. 영문으로 작성해야 하니 좀 성가시지만 대충 알아볼 수 있게 쓰면 됩니다. 까다로운 건 글을 올릴 때마다 로봇이 아님을 입증하기 위해 그때그때 떠오르는 화보 속에서 특정 범주 - 샐러드, 집, 가게 입구 등 - 에 속하는 사진을 선택하는 절차를 거쳐야 하는데 비교적 쉬운 것이지만 때로 까다로운 것도 있어 몇 차례 시행착오를 겪어야 했습니다.
그런데, 오늘 pcmanfm에 관한 정보를 올릴 때는 이 사진 확인 절치가 나타나지 않았습니다. 이제 절반 이상은 왔나 보군요. 이제 네 꼭지만 (의무적으로) 올리고 나면 필요할 때 모든 포럼에서 언제든 질문을 하거나 논평을 할 수 있습니다. 그래 봐야 제가 지니고 있는 넥서스 5나 Desire HD 관련 포럼에 국한되겠지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