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사이시옷

외국인들과 어린이들은 물론 일반 언중에게조차 한국어 표기를 난해하게 여기도록 하는 사이시옷을 원칙적으로 폐지하되 예외적으로 허용하자는 주장을 강력히 지지한다.

사이시옷의 원리와 적용 방법
정희창(鄭熙昌) (국립국어연구원)

사이시옷
나무 위키 | 최근 수정 시각: 2016-07-14 09:56:12+0900
...
1.4.2. 폐지론자들의 주장 요약

한글 맞춤법에서 규정하고 있는 사이시옷 표기는 주로 발음을 기준으로 해서 후행 자음이 경음화되면 사이시옷을 적도록 의도하고 있다. 그러나 실제 대부분의 한국어 화자들은 합성어에서 후행 자음이 경음화되어도 사이시옷이 표기에 반영되지 않는 것을 오히려 옳다고 여기고 있다. 즉 '등굣길', '고양잇과'를 '등교길', '고양이과'표기보다 오히려 어색하게 생각한다는 것을 예로 들 수 있다. 이렇게 대부분의 한국어 화자들이 사이시옷 표기가 없는 것을 옳게 여기고 있는 생각을, 무슨 이론적인 법칙을 만들고 그것을 뒤집어 씌워 대부분의 한국어 화자의 생각이 옳지 않다고 규정하는 것이 오히려 더 잘못된 것이다. 특히 사이시옷이 표기에 반영되지 않는 것이 옳다고 생각하는 언중들이 대다수인 상황에서 사이시옷이 표기에 들어가게 되면 화자들로 하여금 발음 불편, 중간 자음의 된소리화 등 도리어 사이시옷 규정이 의도하지 않은 언어의 비경제성을 야기하게 된다. 또한 댓가, 싯가, 뒷통수, 윗쪽과 같이 사이시옷이 붙을 조건이 아닌 경우에 사이시옷을 잘못 붙이는 과잉 수정까지 종종 일어난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사이시옷의 예외적 허용, 원칙적 폐지를 주장한다.
...